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초보자 타이어 공기압 조정, 타이어 리페어 킷

by 군자삼락 2021. 5. 3.

차량 구입 시 제공된 현대 기아차용 타이어 리페어 킷

 

요즘은 자동차 계기판에서 타이어 공기압도 볼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2013년부터 의무 장착되고 있는 타이어 휠에 내장된 압력센서(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덕분이다.

 

주행하면서 타이어 접지면이 눌리고 펴짐을 반복하면 타이어 온도가 상승하고 따라서 공기압도 상승한다.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 종류마다 다른데, 압력이 낮을 땐 승차감이 좋아지는 대신에 타이어 눌림과 펴짐 폭이 커져서 타이어 수명이 단축되고 연비도 감소하며, 공기압을 높이면 타이어가 단단해져 굴림 저항이 줄어 연비는 증가하지만 대신에 승차감이 나빠진다.

 

*운전석 의자 옆 문틀에 적정 공기압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권장 공기압을 넣고 고속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출발 전 보다 3~5psi의 압력 증가는 흔하고 한여름에는 증가폭이 더 커진다.

 

우리 차의 권장 공기압은 34psi

며칠 전 공임나라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타이어 공기압도 점검해 달라고 했더니 네 바퀴 모두 한참동안 공기를 주입한다고 생각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주행하면서 계기판에 나타나는 공기압이 권장 34보다 7psi가 높은 41psi

괜찮은지 염려되어 타이어 옆면을 확인해보니 최대 허용 공기압(Max press)51psi, 당장 문제는 없지만 승차감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서 35psi로 낮추기로 하였다.

 

공기를 빼내는 작업은 매우 간단한데 적정 공기압에 맞추려면 측정기가 필요해,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단순 공기압측정기도 만원 이상이고 공기주입까지 가능하여 인기가 많다는 샤*미 제품도 34,000. 그러다가 자동차 트렁크에 있는 타이어 리페어 킷이 생각났다. 공기압 측정기를 사야 되나? 공임나라를 다시 가야 되나? 괜한 고민을 했음~^^;

 

근래에 출고되는 승용차들은 차량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스페어타이어를 없애고, 대신 주행 중 타이어 펑크에 임시로 대처할 수 있는 타이어 리페어 킷을 제공하는데, 리페어 킷에는 차량 배터리로 작동하는 공기주입기와 압력게이지, 그리고 공기를 빼내는 압력조절 버튼도 있다

 

타이어 리페어 킷

왼쪽 검정버튼이 압력조절버튼(공기주입호스와 바퀴가 연결된 상태에서 누르면 공기가 빠진다)

 

타이어 리페어 킷 아랫면

차량배터리 연결 전선과 바퀴에 연결하는 공기주입 호스가 보인다

 

공기주입구 캡을 열고 공기주입 호스를 연결(공기를 빼내는 작업은 배터리 연결 없이 가능)

 

연결과정에 공기가 새어나오는 소리가 들리지만 주입호스 연결부를 계속 돌리면 완전히 체결되면서 새어나오는 공기가 멈추고 압력게이지 바늘이 현재 공기압을 가리킨다.

 

네 바퀴 모두 압력게이지 눈금이 35psi 가리킬 때 까지 압력조절 버튼을 눌러 공기를 빼내는 일은 10분도 안 걸리는 쉬운 작업이었음

 

*계기판 타이어 압력은 일정속도 이상 주행을 한 후에야 숫자가 표시되므로 동네 한 바퀴 주행 후 계기판 타이어 압력을 보니 어라? 39psi, 주행으로 인한 압력 상승을 감안해도 계기판 압력이 제공되는 리페어 킷 압력게이지보다 2~3psi 더 나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리페어 압력게이지가 낮게 표시되는지 타이어 무선압력 게이지가 높게 나오는 건지는 연구과제, 시간이 있을 때 34psi로 다시 낮춰 볼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