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소국 남프랑스 2018년6월/북스페인

[스페인여행] 소몰이 축제 도시 팜플로나, 헤밍웨이

by 군자삼락 2018. 8. 28.

10세기부터 16세기 초반까지 나바라 왕국의 수도였던 팜플로나(Pamplona)는 산티아고(Santiago de Compostela) 성지순례 길이 지나는 곳으로 '산 페르민 축제(Fiesta de San Fermín)' 기간에 골목길을 질주하는 소몰이 축제로 유명한 곳이다.

팜플로나 신시가지 중심에 있는 소몰이 조형물

 

스페인 북동부 사라고사에서 팜플로나로 가는 길에 차창으로 본 풍경

 

스페인은 풍력발전기가 많은 나라, 양 떼와 풍력 발전기가 있는 풍경이 그림 같다.

 

 

풍력발전기는 서유럽 쪽에서 1990년대부터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여 독일과 스페인이 1, 2위를 다투었는데, 10여 년 전부터는 중국과 미국이 세계 1, 2위 풍력발전국이 되었다고 한다.

 

풍력발전은 온실가스를 발생하지 않아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대안 에너지로 널리 보급되고 있지만 자연경관을 해치고 소음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북유럽 여행을 하다 보면 덴마크 등지에서 바다에 설치된 해상 풍력 발전기를 많이 볼 수 있다.

 

로마 시대의 수도교건설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로마인들의 건축기술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사라고사를 출발한 지 두 시간 가까이 걸려(180km) 팜플로나에 도착하였다.

 

팜플로나 시청사

 

스페인의 소몰이 축제 장소 팜플로나(Pamplona)

팜플로나는 BC 1세기경 로마의 장군 폼페이우스에 의해 건설된 이후 이슬람교도와 서고트족에 의해 정복당하는 등 여러 민족의 침략을 받았고, 나바라 왕국의 수도로 번성하였으며, 1513년 스페인 왕국에 복속되면서 나바라주의 주도가 되었다.

 

 

매년 76일부터 714일 사이에 실시되는 산 페르민 축제, 소몰이행사 시설 설치작업

 

산 페르민 축제 때 소떼가 지나가는 시청 옆 골목

 

산 페르민 축제 포스터

 

(산 페르민 축제 홈페이지(www.sanfermin.com/)에서 가져온 사진)

 

팜플로나 산 페르민 축제는 투우에 쓰일 소들이 수백 명의 사람들과 뒤엉켜 사육장에서 투우장까지 약 8m가량의 거리를 질주하는 모습이 하이라이트이다.

 

 

 

 

 

교황님도 소몰이 축제에 참여하시나?^^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란 작품으로 팜플로나 '산 페르민 축제'를 세계에 홍보해준 헤밍웨이의 업적을 기려 동상도 세웠는데 홍보 포스터에도 헤밍웨이가 보인다.

 

신시가지 중심에 있는 소몰이 조형물

성난 황소가 질주하는 역동적인 모습과 넘어진 사람들의 모습에서 소몰이 축제 현장의 긴박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나바라 왕국 카를로스 3

 

나바라주 정부 청사

 

 

 

팜플로나 시내 중심지 카스티요 광장(Plaza del Castillo)

 

 

 

 

카스티요 광장 북쪽 헤밍웨이가 자주 들렀다는 카페 IRUNA

 

카페 이루나(Café Iruña)

카스티요 광장(Plaza del Castillo) 북쪽에 있는 카페 '이루나'는 헤밍웨이의 작품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의 배경이 된 곳으로 헤밍웨이가 자주 들러 커피를 마신 단골 카페였다고 한다.

 

빈자리가 없는 이루나 카페

 

 

폭풍이 지나간 듯 관광객들이 빠져나간 IRUNA에서 에스프레소 한잔~^^

 

 

 

산타 마리아 대성당(Catedral de Santa María)

 

대성당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5유로 입장권을 구매해야 하는데, 순례자 여권이 있으면 3유로에 입장할 수 있다.

 

입장료 때문일까? 입장객이 적어 한산한 성당 내부의 벽돌로 쌓아 올린 기둥과 천장 모습이 서울의 명동 성당과 비슷한 느낌이다.

 

 

 

 

 

모자이크도 아름답고

 

 

나바라 왕(Reyes de Navarra) 카를로스 3세 부부의 묘

 

 

성당의 역사가 전시된 박물관

박물관 유물 사진이 많지만 스크롤 압박을 덜어드리기 위해 일부만 올립니다.^^

 

 

 

 

 

 

산티아고 성지순례길(Santiago de Compostela) 팜플로나 성당 방문 확인 스탬프

 

다음 포스팅은 미술품보다 미술관 건물 자체가 더 유명한 북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