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리스 2015년 7월/고린도, 나프폴리온

[그리스여행] 고린도서의 무대 고대 고린도

by 군자삼락 2018. 4. 16.

신약성경 고린도서(코린토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의 무대인 코린토스(Corinth)는 그리스에서 가장 중요하고 부유한 도시 국가 중 하나였으며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 북동쪽에 위치한 항구 도시였습니다.

 

 

그리스여행 3일차, 서울보다 7시간 늦은 그리스 아테네의 일출입니다

 

아테네에서 고린도로 가는 길

 

아테네에서 1시간쯤 걸려 고린도(Korinthos)에 도착하였습니다

 

고린도운하: 파나마, 수에즈 운하와 함께 세계 3대운하에 속하는 고린도 운하는 서쪽의 이오니아해와 동쪽의 에게해를 연결하는 운하로 길이 6.2km, 25m, 수심이 약 10m로 작은 배들만 통과할 수 있는 작은 규모 이지만 운하를 통과하면 400km의 바닷길이 단축된다고 합니다

 

 

고린도 운하 다리 위에 번지점프 시설도 있습니다

 

고린도운하에서 20여분 거리에 고린도 고대도시 유적지가 펼쳐집니다

 

로마황제 옥타비아누스가 누이 옥타비아를 위해 세웠다는 신전의 코린트 양식 기둥, 아칸서스 잎 형상으로 조각한 코린트 양식으로 양머리의 이오니아식 보다 날씬하고 화려한 느낌입니다

 

유적지 내에 있는 고린도 박물관

 

 

 

왼쪽부터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 카이사르(시저) 그리고 네로황제의 두상

옷을 걸친 모습은 살아있을 때의 조각이고, 알몸 조각은 죽은 후에 제작 된 것이라고 합니다

 

 

고린도에는 병이 치유된 신체 부분을 점토로 만들어 치유의 신 아스클레오피스에게 바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性病이 치유된 자들의 性器 점토 조각품들이 性的으로 문란했던 고린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51: 사실은 여러분 가운데에서 불륜이 저질러진다는 소문이 들립니다. 이교인들에게서도 볼 수 없는 그런 불륜입니다. 곧 자기 아버지의 아내를 데리고 산다는 것입니다.)

 

고대 고린도의 당시 상황은 쾌락과 향락을 쫓던 소돔과 고모라와 같이 유흥과 성적으로 타락한 도시였으며, 여기에서 유래 된 영어 ‘Corinthian’(고린도인)은 지금도사치하고 방탕한 사람을 가리키는 관용적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린도 박물관 마당의 목이 없는 석상들: 고린도가 한창 번성하고 있던 시절 귀족이나 부자들 사이에 문패 대신 자신의 석상을 만들어 대문 앞에 세워두는 것이 유행이었는데 전신상 제작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서 석상 제작자들이 몸통을 미리 만들어 놓았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두상과 손만 제작하여 완성품을 만들어 주었으며, 이사할 때는 두상만 떼어 가지고 다녔다고 합니다. 

 

아폴론 신전: BC 6세기경에 태양신 아폴론을 모시기 위해 건설한 신전으로, 그리스 신전 중 올림피아의 헤라 신전 다음으로 오래되었다고 하며, 현재는 7개의 원주만이 남아 있는데 건축 당시에는 38개의 원주로 된 신전 이었다고 합니다.

 

 

 

고대 고린도는 지중해 연안 국가들의 해상 무역 중심지로, 지중해 연안을 항해하는 각국의 선원들이 체류하는 항구 도시였기 때문에 다양한 항해 안전을 기원하는 우상과 신전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고린도 광장 남쪽 해발 575m 산정의 아크로고린도(Acro-Corinth), 산위에 있어 시가지를 한눈에 내려다보는 아프로디테(비너스) 신전에는 당시 1,000여 명의 사제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제사 의식의 일환으로 신전 방문객들에게 性的 향응(賣春)을 자행하였다고 합니다.

 

 

지금도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는 피레네 샘터, 수량이 풍부한 우물은 근대까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터키의 에페소에서와 같이 로마시대의 공중화장실 변기들이 보입니다.

 

 

2천여 년 전에 조성된 대리석 바닥의 레카이온 거리(Lechaion road)

 

 

지중해 연안의 각지를 여행하여 얻은 지식과 자료를 정리하여 지리지를 저술한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지리학자인 스트라본(Strabon)코린토스가 사람으로 붐비고 부유해진 것은 성스러운 그 여인들(賣春婦) 덕분이었다고라고 했을 정도로 고린도는 타락과 방탕의 도시였던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