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칸5국 2016년 6월/크로아티아2

[발칸여행]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여행(Split, Croatia)

by 군자삼락 2016. 7. 5.

아드리아 해를 사이에 두고 이탈리아와 마주하는 달마티아(Dalmatia) 지역의 아름다운 휴양도시 스플리트(Split)는 이 지역에서 태어나 로마황제 지위까지 오른 디오클레티아누스가 황제에서 은퇴한 후 고향에서 여생을 보내기 위해서 10여년(295~305)에 걸쳐 요새화 된 궁전을 지은 후 305년 황제의 자리에서 물러나 313년 사망할 때까지 머물렀던 역사 유적도시입니다.

 

이탈리아와 마주 보고 있는, 아드리아 해에 접한 달마티아(Dalmatia) 지역의 아름다운 휴양도시 스플리트(Split)입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Gaius Aurelius Valerius Diocletianus)

크로아티아 달마티아 지방의 스플리트 근처에서 태어나 직업 군인이 되어 38세의 나이로 로마 황실의 근위대장 시절 누메리아누스 황제(Marcus Aurelius Numerius Numerianus)가 암살 되자 권력을 잡고 황제가 된 인물로, 로마 제국에서 마지막이자 가장 강력하게 기독교를 박해한 황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3세기에 위기에 빠진 로마 제국에 효율적인 통치 체제를 회복시켜, 재무·행정·군사 기구를 재편성해 제국의 동부지역에는 비잔틴 제국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고 서부지역의 쇠퇴하던 제국에는 잠시나마 활력을 불어넣었던 황제였습니다.

 

 

리바 거리(Riva Promenade)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 밖 남쪽 산책로인 리바(Riva) 거리는 남쪽 성벽 앞 바다를 19세기에 이르러 둑을 만들고 바다를 매립하여 만든 거리로, 야자수가 늘어선 200미터에 이르는 대로가 되어 분위기 있는 노천카페와 레스토랑이 즐비합니다.

 

스플리트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Diocletian’s Place)은 후임 황제들도 한동안 별장으로 사용했으며, 1700여 년에 이르는 역사적 가치가 인정 되어 1979년 궁전과 구 시가지가 유네스코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Diocletian’s Place) 모형

로마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가 은퇴 후 머물기 위해 노예 1만 명을 동원해 10여년(295~305)에 걸쳐 지었다는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은 스플리트 여행의 핵심으로 유럽 전역의 로마유적 가운데 가장 보존 상태가 뛰어나고 위엄 있는 것으로 평가 되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 된 아드리아 해 연안의 최대 유적지입니다. 앞쪽 반들거리는 남쪽 성문은 옛날에 바다와 인접 되어있어서 배를 타고 출입하는 성문이었다고 합니다. 성 도미니우스 대성당(The Cathedral of St. Domnius)의 종탑과 황제의 무덤이 눈에 띱니다.

 

옛날에는 남쪽 성벽이 바다와 인접되어있어서 배를 타고 드나들었으나, 19세기에 매립되어 육지로 되면서 조성된 리바 거리와 연결된 남문으로 들어서니 지하 궁전과 쇼핑센터가 나타납니다.

 

 

 

성 도미니우스 대성당(The Cathedral of St. Domnius)의 종탑과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무덤

 

스마트폰 인증 샷입니다.^^

 

 

 

 

 

돔형의 천장이 뚫려 있어 하늘이 보이는 현관격인 통로인데 소리를 내면 공연장처럼 울림이 느껴집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Diocletian’s Place) 열주광장(Peristil)

대리석 기둥과 스핑크스가 인상적인 열주광장은 여행자들의 만남의 장소로 붐비는 곳으로,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이집트를 정벌 했을 때(297, 298) 가져온 스핑크스도 있는데, 그리스 등지에서 가져온 대리석을 이용하여 건축하였으며, 황제가 행사나 회의를 주재 하였던 장소였다고 합니다.

 

 

 

열주광장 중앙 한쪽으로 황제의 위엄을 나타냈던 사자상과, 이집트에서 가져왔다는 스핑크스가 보입니다.

 

 

 

주피터 신전(Jupiter Temple)

이집트에서 온 머리 없는 스핑크스가 지키고 있는 주피터 신전은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을 주피터라 칭하고 만든 신전이라고 합니다. Tickt: 10Kn

 

 

 

디오클레티아누스가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여러 개의 문을 거쳐야 성을 출입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든 요새화된 궁전이지만 현재는 성내에 음식점과 카페 쇼핑몰 등이 있으며,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성안의 노천카페

 

그레고리우스 닌 동상(Grgur Ninski)

궁전 북문 밖에 위치한 높이 4.5m 거대한 동상의 인물인 그레고리우스 닌은 10세기경 활동했던 크로아티아의 주교로, 당시에 라틴어로만 보던 미사를 크로아티아어로도 볼 수 있도록 바티칸에 간청했던 인물로 크로아티아에서는 가장 존경받는 종교 지도자 중 한 명이라고 합니다

 

동상 오른쪽을 자세히 보면 경찰들이 보이는데 잠시 후 동성애자들의 시가행진이 예정되어 관광객들의 안전에 대비하는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엄지발가락을 만지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속설이 있어 줄을 서서 만지는 손에 의해 반짝이는 엄지발가락입니다.^^

 

동성애자들의 상징인 무지개 깃발이 보여서 촬영하였는데, 잠시 후 피켓을 든 동성애자들 무리가 쏟아져 나와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성 안을 한 바퀴 돌아 다시 열주광장(Peristil)입니다.

 

성 도미니우스 대성당(The Cathedral of St. Domnius) 종탑

기독교를 박해했던 로마의 황제에게 죽음을 당한 도미니우스를 기리기 위해 세워졌다고 합니다. 스플리트의 랜드 마크인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 내에서 가장 높은 종탑에 오르면 스플리트의 검푸른 바다와 붉은 지붕의 아름다운 구시가지 전경이 펼쳐집니다.

 

종탑에 올라가 보았는데 1/3 지점부터는 흔들리고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임시로 설치된 철제 계단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종탑 아래쪽 부분은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대리석으로 된 계단입니다.

 

종탑에 오르길 잘 했습니다. 눈앞에 검푸른 아드리아 해와 붉은 지붕의 아름다운 구시가지 전경이 펼쳐집니다.

 

 

 

 

 

 

 

 

 

 

 

 

 

종탑 안쪽 벽을 돌아가며 설치된 철제 계단이 걸음을 옮길 때마다 삐걱거리며 흔들려서 고소 공포증이 있는 분은 오를 수 없을 듯합니다.

 

계단 옆 창으로 내려다 본 열주광장이 까마득하게 보입니다.

 

 

 

종탑 하단의 대리석 계단이 닳아서 반질반질 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숙소가 있었던 세게트 도니에서 발칸여행의 핵심인 두브로브니크로 향하는 길 풍경입니다.^^

반응형

댓글